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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품과 복사본!.................음~~
글쓴이 : 황태성      조회 : 24009


참 재밋네요!
어떻게 보면 예기거리가 되지않을것 같지만 또 어찌보면 상당히 논란의 대상이 되는 그런~

저도 한때는 위 주제로 일찍부터 여러가지 자료와 다양한 실험을 했던 사람중에 한사람 입니다.

제 주관적인 결론은 복사시디의 음질차이는 존재하며, 그 음질차이는 "복합적이다" 이며, 아래와 같은 환경에 의해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복사 시디의 음질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서---
첫째, 복사 레코더의 중요성
둘째, 복사 시디의 중요성
셋째, 시디 플레이어의 Reading의 중요도 정도 입니다.

첫째, 복사의 레코더가 중요한 이유는 공시디에 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히 기록하는가에 많은 영향을 주죠.
이는 정본 시디에서 읽어들인 데이터가 공시디에 렌드와 피치라는 홈파기 형식으로 기록하는데, 이 홈파기(정확히 흠집내기죠)를 시행하면서 굵고 선명하게 홈파기를 하여야 하죠.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부 저가 또는 초창기 레코더기에서는 이런 일련의 기록이 부정확(홈이 정확하게 기록이되지 못했단 예기)하여, 리딩시에 에러 발생요인이 됩니다.

여기서 기록이 정확하게 되기 전에 읽어들인 데이터도 정확히 읽어 들여야 되겠죠, 이것이 사실 쓰기 보다 더 중요합니다.

예로 여러분이 한장의 복사된 공시디를 만들었을때 성공적으로 기록되었다고 프로그램상에 메시지가 뜨면서 종료되죠.
그럼 정말로 에러가 없이 100%완벽히 복사본이 만들어 졌을까요?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pc상 모든 데이터는 기록되는 부분에 에러 보정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가 존재하면 항상 따라 다니죠, pc에 좀더 전문적으로 아시는 분들은 제말을 이해하실겁니다.
그럼 자세히 다시 보면, 우리가 데이터를 복사하기 위해 원본 시디에서 데이터를 읽을때 애러가 발생합니다. 이는 원본시디 표면에 오염및 기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죠, 이런 에러를 에러 보정 코드에 의해 수정을 합니다. 그러나 이 보정코드로도 고쳐지지 않을만큼 리딩에 문제가 있는 경우 레코더 및 프로그램상 자체 수정에 의해 보정이 되죠(이정도까지 되면 음의 튐및 잡음이 섞입니다) 일단 리딩에서의 문제를 보완하고 pc저장매체에 저장이 되겠죠(hdd), 여기까지 문제가 없다면(사실 pc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이동및저장)에서도 에러는 발생합니다. 이는 다른 부분 보다 훨씬 에러율이 작기에 없다고 가정하죠) 다음 쓰기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에러가 발생하죠, 공시디 표면을 잘 보시면 기록하기 전 표면에 먼지하나 없을만큼 깨끗합니까? 아니죠 대충 눈에 보이는 큰 먼지및 작은 먼지, 기스, 오염등이 존재 합니다. 그런데 오염이 심하지 않는한 기록은 아무 이상없이 되죠(신기하죠~), 바로 여기에서도 에러보정 및 에러 보정코드가 삽입이 되면서 기록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면서 기록 데이터에 대해 여러분들은 100% 완벽하다고 신뢰 하십니까??

둘째, 공시디도 매우 중요합니다. 첫번째처럼 레코더가 완벽하다는 가정하에, 만약 공시디가 화학적 매체가 아주 좋아서 약한 레이져를 쏘아도 잘 기록이 된다면, 금상첨화-최고의 궁합입니다. 그러나 레코더의 종류및 특성도 다양한 만큼 이들 레코더에 호환성을 잘 부여한 공시디가 있다면 두말할 나위도 없이 좋겠죠.
아하 그럼 호환성 좋은 미디어가 최고란 예기! -> No! 절대 No!

호환성만 좋으면 뭐합니까 일반 cd 플레이어 에서 잘 읽어 들여야 좋죠! 음 그럼 결론이 호환좋은 잘 기록되는 미디어가 어떤 플레이어에서도 잘 인식및 읽어 들인다면 최고의 미디어가 되겠죠 이런 공시디를 쓰셔야 된다는 겁니다.
오디오 전용 공시디라고 있죠 이는 대부분 일반 플레이어에서 호환성이 좋죠, 또 잘 굽힙니다.
필립스 계열 오디오 전용시디는 거의 호환성 위주이며, 코닥 오디오 공시디는 음질을 위한 화학염료가 좀 다릅니다.
일제 오디오 공시디는 좀더 기록이 잘되게 염료층이 두껍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저가형 대만제는 별차이 없음(솔직히 신뢰가 안가 많이 쓰지 않았습니다)

셋째, 자 이렇게 구운 시디들을 듣기 위해 여러분들의 cd플레이어가 1급 레이져 빔이며, 가변 출력이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구요~ 쉽게말해 시디를 읽기위해 레이져 빔이 아주 정밀하며, 잘 읽기 힘든 시디일경우 레이져 출력을 높여 정확히 읽기를 유도하는지 알고싶다는 예기죠.
이는 정품시디의 경우 렌드와 피치가 명확하여 레이져 출력이 좀 적어도 또는 레이져 급이 떨어져도 읽는데는 문제가 적지만 공시디의 경우 기록자체가 여러가지 형태를 띄기 때문에 이를 다수용할수 있는 정밀한 레이져 빔이 쏘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기록된 정확한 정보를 해석하겠죠, 이게 안된다면 여기서 또 에러 보정작업을 거쳐 da컨버터를 지나 음이 출력됩니다.

그럼 과연 복사 시디의 소리가 원본가 같을수 있을까요?????

위에서 언급하지 않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좀 더있습니다만 거기까진 더 복잡해지기에 머리만 더아파지실겁니다.
그럼 우리가 원하는 복사시디의 최상의 소리를 얻기위해서는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최대의 상태를 발휘할때 가능하다는 결론입니다.
위 결론을 직접 느끼기에는 저가의 시스템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런데 재미있는것은 복사시디가 원본시디보다 더 듣기 좋을때도 있다는 겁니다.

얼마전 산요(?)인가요, 레코더기가 오디오 복사를 위한 옵션이 있던데, 이 원리가 렌드와 피치의 길이를 늘려 리딩을 용이하게 한 원리 였습니다. 저도 사용은 안해 봤지만 논리적으로 상당히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또 유명한 플렉스터에도(40배속 이상) 오디오를 위한 VariRec 옵션이 있죠!
이 옵션을 사용하면 4배속 이상으로 기록할수 없습니다. 이는 레이져 출력을 좀더 높여 렌드와 피치를 정확히 기록을 하는 원리인데 고배속으로 기록을 하게되면 오히려 기록부분의 불안정으로 역효과가 발생하며, 레이져 출력을 높여서 기록할경우 미디어에 따라 반사판 부분까지 태울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미디어의 기록에 있어 한가지 실험 한번 해보시죠!
다이오유덴 공시디에 임으로 약한 흠집을 내거나 먼지를 붙이고 기록을 함 해보시죠(단 미디어가 회전하면서 먼지가 떨어지지 않아야 함), 그리고 기록이 끝난후 먼지를 제거해 보시면 차이점이 보이실 겁니다. 잘 안보이시면 밝은빛에 비추어 보시면 보일겁니다. 기록된부분이 이상하다는 것을....그런데 에러는 발생하지 않죠....


또다른 한가지, 매니아들 사이에서 라이센스반과 수입반과의 음질차이를 논하는 경우가 있는데, 꼭 수입반이 좋다는 식의 생각은 크게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수입반을 생산해낸 장비가 10년된 장비로 생산하였는데, 모 국내 음반 발매사가 수입반 제작에 사용된 똑같은 최신장비를 들여와 음악소스, 재료등 모두 수입해 음반을 만들었다면 어느게 더좋을까요~
실제 라이센스반이 더 좋은 경우도 보았으며, 다른 사람도 이런 경험담을 예기 하더군요.

지금껏 긴 글을 읽어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항상 소리샵에 감사함을 느끼고, 소리없이 묵묵히 글만 읽다가 처음으로 올리는 글이 너무 장문이 아니가 생각됩니다.
부산 모임회도 함 나가 봤으면 하는데 시간이 허락되질 않군요.
기회가 되면 함 뵙도록 하죠.

그럼~

*본 게시물은 2003년 7월 30일 '딴지토론방' 게시판에 '황태성'님께서 남기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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