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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VI Pro-Nine-Plus 스피커
글쓴이 : 소리샵      등록일 : 2003.08.28 12:37:13     조회 : 22950


새로운 크로스오버, AVI 스피커의 새로운 표준을 만든다!

이보르 험프리가 ’01 7월 리뷰한 이래, 프로나인은 인클로져를 12리터까지 늘리고 베이스 확장과 스무드한 중역을 위해 크로스오버를 재디자인했다. 크기가 340 x 230 x 255mm에 불과한 거울 이미지의 이 프로나인 제품은 소리가 깊은 북셀프형 스피커로서 세울 수도 있고 눕힐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 작은 모니터 같은 이 제품은 스탠드 위에 설치하고 뒷벽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았을 때 최상의 소리가 난다.

드라이브 유닛과 50mm 프론트 포트의 비대칭적 배치 때문에 그릴 없이 사용하는 것이 별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릴이 있으나 없으나 소리는 똑같이 훌륭하다. 나의 경우, 그릴의 밑 부분에 멋진 로고가 없었다면 그렇게 했을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이것은 취향의 문제일 뿐이다. (나는 예전에 유닛 동심원에 Dymo 라벨을 붙여 사용하는 하이파이 광을 만난 적도 있다.)

내가 DNM 베이스 시스템에 포함시켰던 솔리드 코어 케이블 사용을 AVI에서는 반대한다. 그런 유도 케이블은 크로스오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내 경우에는 DNM 파워 앰프(PA1 모노블록)나 그 스피커 케이블로 인해 어떤 문제를 경험한 적은 없다. 그러나 친절하게도 루스 앤드류스에서 Kimber 4PR을 공급해 주었고, 나는 또한 Chord Odyssey2(2002 HFN 상 수상)을 사용했다. 견고한 바인딩 포스트에는 4mm 바나나 플러그 또는 맨 선을 연결할 수 있다. 프로나인 플러스는 바이와이어링할 수 없다.

AVI는 음악의 다이나믹 피크에서는 고전류의 앰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AVI의 200w/ch 래버러토리 시리즈 인티그레이티드(HFN 2003년 6월) 앰프를 실험에 주로 사용했다.

프로나인 스피커는 내부 또는 외부로 트위터를 위치시킬 수 있다. 이것은 사용 설명서에 좀 더 충분하게 언급되어야 할 부분이다. AVI 측에서는 더 작은 방에 프로나인 스피커를 사용할 때는 인접한 측면 벽에서 나오는 불필요한 반사 사운드를 감소시키기 위해 트위터를 가장 안쪽에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확실하게 실험해 볼 필요가 있다. 나는 스피커에서 방구석까지 1.5m, 뒤로는 75cm인 위치에서 가장 안쪽에 트위터를 장치한 스피커가 포커스를 더 강화하고,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사운드스테이지에 중량감을 더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스피커 포장을 벗기자마자, 나는 AVI가 톤 밸런스에 있어서 완벽을 기했음을 발견했다. (HFN 2001년 4월 소개된, 더 큰 용량의 Biggatron Red Spot보다 더 나은 디자인이다.) 새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캐비닛을 서로 마주보게 하고 한 채널을 다르게 연결하여 러닝인(일명 길들이기, 조정 또는 조절)을 잘 해 두었다.

프로나인 플러스는 위상이 통일적이다. 위상의 통일성과 드라이버 간에 표가 나지 않는 전환, 자연스러운 균형 등이 의미하는 바는 프로나인 플러스가 깊고 예리하게 정의된 사운드스테이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악기 소리는 공간에 깔리고 오케스트라 작품에서는 부드럽고 내면적으로 더 디테일한 소리가 들린다. 마치 콘서트 홀에 있는 것처럼 주변 환경이 정확하게 묘사된다.

프로나인 플러스의 고유한 명료함은 같이 매칭되는 장비에 따라 다르다. 전력 한계에도 불구하고, 나의 DNM 시스템의 음악성은 골고루 퍼진다. 현실적으로, 피아노와 매칭한 AVI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는 중량감과 권위를 느끼게 해 준다. 메시안의 피아노를 위한 Vingt Regards의 피에르 로랑 애마드 Teldec 레코딩에는 정말 리얼한 트랙이 포함되어 있다.

Arvo Part의 Como Cierva Sedienta(ECM 1795) 중에서 오케스트라와 함께한 여성 합창곡을 들어보면 Chord와 Kimber 케이블의 다른 효과가 나타난다. Kimber의 경우 소리가 좀 더 부드럽다. 연주 공간을 정의하는데 있어서는 두 가지가 비슷하다. 그러나 Odyssey2가 약간 더 밝다. 예를 들면, 높고 큰 목소리의 경우에 그렇다. 그리고 하프시코드 연주일 때 Odyssey는 더 실제적인 깊이감을 준다.

프로나인 플러스에 단점이 있다면, 빈약한 소스기를 허용치 않는다는 것이다. 내 시스템의 Quad Electrostatics로 들어봤을 때, 대부분 소리는 들어줄 만했다. 사운드스테이지의 깊이라는 측면에서는 프로나인 플러스가 월등히 우수했지만 말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AVI의 제품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거의 절대적인 추천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

                                                                                        글:hifi-news 크리스토퍼 브르니그   번역:(주)소리샵

AVI 스피커(Pro-Nine-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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