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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k Levinson No383 앰프
글쓴이 : 소리샵      등록일 : 2003.09.01 17:32:30     조회 : 19226


Mark Levinson No383

 

존경받는 US 브랜드, 원박스 인티 앰프

reviewer/ 이보르 험프리

 

이 제품은 Mark Levinson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인티그레이티드형 디자인이다. 이전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분리하는 기술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두말 할 것 없는 하이엔드 브랜드인 Mark Levinson은 30여 년 동안 많은 오디오파일의 존경을 받아왔다. 물론 그들 중 대다수는 Mark Levinson을 살만한 경제적 여유가 안되겠지만 그들은 훌륭한 디자인과 환상적이고 궁극적으로 일관된 음질을 알아보는 사람들이다.

앰프의 단계를 분리하는 것은 프리앰프의 섬세한 회로에서 에너지가 높은 전력 공급을 제거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인티앰프도 단순함으로 인해 얻는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프리/파워 인터커넥트와 거기에 연결된 커넥터가 없어진다. 또한 프리앰프 출력의 버퍼 회로도 필요가 없다. 게인 스테이지도 더 적게 필요하다. 캐비닛에 필요한 부품이 반감하므로 비용이 절감되고, 그 결과 나머지 부품을 더 좋은 것으로 쓸 수 있다는 뜻이다.

383은 외관상 심플하다. 다른 말로는 미니멀리즘의 구현이다. 8옴에서100w/ch, 4옴에서 200w/ch로 설계되었고 5개의 라인 레벨 입력을 가지고 있다. 금도금 RCA 포노는 언밸런스드 단자 3개, XLR에는 밸런스드 단자 2개가 있다. 제법 큰 편인 스피커 바인딩 포스트가 설계되어 있는데 스페이드와 후크 케이블 단자용으로 채널 당 한 쌍씩 단자가 있다. 맨선을 꽂을 수 있는 가운데 구멍은 없다. 포노 입력은 완전한 밸런스드 입력으로 전환된다. 그 시그널은 전원부의 출력 단계에 이르기까지 밸런스드 상태로 남아 있는다. 모든 입력은 독립적으로 버퍼링된다. 재생에 선택되지 않은 입력은 전기적으로 고립된다. 버퍼링된 “녹음” 출력은 선택된 입력 소스를 정상적으로 수송한다. 하지만 변환될 가능성이 있고 5개 입력 중 하나와 연결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입력을 선택하는 것이 금지된다.

383의 여러 가지 특징은 필요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 5개 미만의 입력이 필요한 경우라면 작동하지 않게 할 수도 있고, 이름을 다시 붙일 수도 있다. 각 입력의 일차 게인(증폭도)은 미리 세팅할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의 시그널 전송을 최적화하고 소스 간 변환 시 적당한 매칭이 될 수 있도록 각 입력의 게인 ‘옵셋’을 규정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제품 전면의 조절 단추 또는 리모콘을 사용해서 가운데 위치한 12디지트 붉은 색 LED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수 있다.

조절 단추는 7개의 버튼과 2개의 회전 노브로 이루어져 있다. 회전 노브는 선택과 볼륨 조절을 위한 것인데 자유롭게 소스를 선택하고 재생 레벨을 설정할 수 있는 것 외 부가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선택 노브는 메뉴 옵션과 연결되어 있고 볼륨 노브는 세팅을 조절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4단계로 강도가 나누어져 있고, 선택된 입력과 볼륨 세팅을 나타내 준다. 볼륨 조절 시 가장 기분이 좋은 것은 그 촉감이다. 노브는 단순한 회전 인코더지만, 그 안의 회로는 회전의 강도를 감지해낸다. 리모콘의 경우에는 1.5초 이상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더 빨리 세팅을 바꿀 수 있다.

그 외 아기자기한 기능이 몇 가지 있는데 이를 테면 뮤트 버튼은 -10에서 -70dB 사이에서 레벨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그 전 레벨로 복구된다. 그렇지 않고 노브를 돌리면 뮤트 기능이 연결 해제된다.

입력이나 극성을 바꾸면 잠시 동안 출력을 멈출 수 있다. 제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으면, 외부 입력을 통해서 적외선 리피터를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제어 시 사용하는 DC 인/아웃 트리거 소켓,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AMX, Crestron과 같은 시스템을 외부 제어하기 위한 RS-232 포트, 다른 Levinson 제품과 연결할 때 사용하는 Comm 포트, 홈 자동화 기기용인 2개의 PHAST 호환 포트가 있다. 리모콘은 늘 그렇듯 멋진 금속 외관을 지니고 있다. 모든 재생 및 설정 관련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고, 시그널의 절대 위상을 바꾸는 극성 버튼을 제공한다.

각 채널에는 크고 분리된 금속 캔의 도넛형 트랜스포머가 사용되었다. 공통적인 모드와 차별적인 필터링이 메인 입력에 적용되었다. 전체적으로 열보호 및 단락 차단 기능이 있다. 모든 로직과 제어 회로는 분리된 트랜스포머에서 추출된 1/3 저전압 전력 공급을 받는다.  

실제 음반을 걸어 테스트해 본 결과는 다양한 범위에 걸쳐서 음장의 깊이가 유지되고, 순간적인 파워를 간직할 줄 안다는 것이다. 그리고 2채널이 완전히 독립적이었다.

Meridian 588 CDP를 소스로 하고 스피커는 ESL-63을 연결했다. 그 동안 레코딩 음반 속에 숨어 있던 듯하던 미세한 뉘앙스를 되찾을 수 있었고, 새로운 수준의 친밀감을 느꼈다. 확실히 안정적이고 타이밍 또한 훌륭하다. 청음을 하는 공간의 경계를 거의 초월할 정도로 현실감 있게 소리가 뻗어나왔다. 이미징 또한 현실감이 생생했다. 6000파운드.

 

듀얼-모노, 8옴에서 100W/ch       

밸런스드 입력 2, 언밸런스드 입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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